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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처기 실기 - 03/07] 1과목 소프트웨어 구조

by mangttu 2024. 3. 7.

● 1. 소프트웨어 구조

1. 소프트웨어 3R

역공학

재공학 ( 분석 analysis, 재구성 restructuring, 역공학 reverse Engineering, 이관 migration )

재사용  ( 합성중심 composition Based, 블록구성 ), ( 생성중심 generation Based, 패턴구성 )**합성중심 - 전자칩

 

2. 소프트웨어 개발단계

계획 -> 요구사항분석 -> 설계 -> 구현 -> 테스트

 

3. 소프트웨어 방법론

  • 1. 구조적 방법론 (절차지향)

- 구성요소 1. DFD 데이터 흐름도2. DD 자료사전3. STD 상태전이도4. MiniSpec 소단위 명세서

 

  • 2. 정보공학방법론

- 데이터 중심

- 경영전략 초점

- 계획 -> 분석 -> 설계 -> 구축 순

 

  • 3.객체지향 방법론

- 객체( Entiry), 속성(Atrribute), 메서드 (Method)

 

- 캡슐화 : 세부사항을 숨기고, 인터페이스만 제공

- 정보은닉: 내부를 외부로부터 숨김

- 상속: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상속

- 다형성 : 하나의 인터페이스가 다양한 형태의 구현을 가짐

- 추상화: 복잡한 현실, 단순화 모델링

 

  • 4. CBD 방법론 (Component Based Development)

-재사용이 가능한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

확장성, 생산성 및 품질향상 유지보수 비용 최소화

 

  • 5. 애자일 방법론

xp( eXtreme Programing) :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

Scrum: 유연하고 생산적인 프로젝트 관리 방식

FDD( Feature-Driven Development): 기능 중심의 반복적 개발 방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