● 1. 소프트웨어 구조
1. 소프트웨어 3R
역공학
재공학 ( 분석 analysis, 재구성 restructuring, 역공학 reverse Engineering, 이관 migration )
재사용 ( 합성중심 composition Based, 블록구성 ), ( 생성중심 generation Based, 패턴구성 )**합성중심 - 전자칩
2. 소프트웨어 개발단계
계획 -> 요구사항분석 -> 설계 -> 구현 -> 테스트
3. 소프트웨어 방법론
- 1. 구조적 방법론 (절차지향)
- 구성요소 1. DFD 데이터 흐름도2. DD 자료사전3. STD 상태전이도4. MiniSpec 소단위 명세서
- 2. 정보공학방법론
- 데이터 중심
- 경영전략 초점
- 계획 -> 분석 -> 설계 -> 구축 순
- 3.객체지향 방법론
- 객체( Entiry), 속성(Atrribute), 메서드 (Method)
- 캡슐화 : 세부사항을 숨기고, 인터페이스만 제공
- 정보은닉: 내부를 외부로부터 숨김
- 상속: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상속
- 다형성 : 하나의 인터페이스가 다양한 형태의 구현을 가짐
- 추상화: 복잡한 현실, 단순화 모델링
- 4. CBD 방법론 (Component Based Development)
-재사용이 가능한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
확장성, 생산성 및 품질향상 유지보수 비용 최소화
- 5. 애자일 방법론
xp( eXtreme Programing) :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
Scrum: 유연하고 생산적인 프로젝트 관리 방식
FDD( Feature-Driven Development): 기능 중심의 반복적 개발 방식